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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2020. 0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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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re: re: 대속과 대리 개념의 구분
글쓴이: 가롤로  날짜: 2017.11.11 19:49:32   조회: 2298   글쓴이 IP: 163.239.183.224
+. 감사합니다.
질문을 드리기 너무 죄송할 정도로 너무 자세하게 긴 시간과 정성을 들여서
답변을 해주심에 항상 감사합니다.
제가 질문을 좀 더 명확하게 드리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제가 궁금했던 것은 가톨릭과 개신교가 '대속'이라는 같은 개념 안에서
개신교의 substitude 개념과 가톨릭의 vicarius 개념의 차이를 여쭙고 싶었습니다.

이 개념의 차이는
인간은 원죄로 인해서 자유의지가 완전히 파괴되어서
예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하신 십자가 죽음이
인간이 해야할 모든 몫을 다 하신 것이기 때문에 (대리 혹은 대체: substitude)
이로 인해 인간편에서는 오직 의롭게 칭해졌음을 믿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개신교의 구원론과

인간은 원죄로 인해 자유의지가 손상이 되었고,
예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인간의 죄를 대신하셨지만 (vicarius)
단순히 믿기만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 편에서도 하느님이신 당신 자신이 인간의 자리에 서서
vicarius하신 것에 대한 인간의 응답(파스카 희생 통한 구원을 기억하고 동참)하는
것을 통해서 의화되도록 해야한다는 가톨릭의 구원론의 차이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하느님을 체험하는 은총이 전제되어야고 응답에 있어서도
인간의 노력 또한 하느님의 은총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겠습니다. 

결국, 저는
인간의 구속에 있어서 루터의 '칭의'와 가톨릭의 '의화'를 위한
인간의 자유의지 역할에 대한 중요한 차이를 가져오는 개념이었던
substitude와 vicarius 의 차이를 여쭙고 싶었던 것이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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