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Ï½ÎÀÇ ±×·¹°í¸®¿À (´ë·« 355-394)
°¡) ±×·¹°í¸®¿ÀÀÇ »ç»ó
(¤¡) ½ÅÇÐ »ç»ó
´Ï½ÎÀÇ
±×·¹°í¸®¿ÀÀÇ ½ÅÇÐÀû ±íÀÌ´Â Ä«ÆĵµÄ¡¾ÆÀÇ ´Ù¸¥ µÎ ±³ºÎµé º¸´Ù £¿¾î³´Ù°í ¸» ÇÒ ¼ö ÀÖ´Ù. ±×·¹°í¸®¿À´Â ¿À¸®°Ô³×½º ÀÌÈÄ ±×¸®½ºµµ±³ ½Å¾Ó¿¡ ´ëÇØ
Á¶Á÷ÀûÀ¸·Î Çؼ³ÇÏ¸ç ¼³¸íÇÏ´Â ÀúÀÚÀÌ´Ù. ±×´Â ¼º°æÀ» ¡ìÁø¸®ÀÇ ±âÁØ¡í(contro Eunomio I, 10)À¸·Î¼, ¡ìÀ̼ºÀÇ ¾È³»ÀÚ¡í(Id. I,
114, 126)·Î¼ ÃëÇÏ¸é¼ Ã¶Çаú À̼º¿¡ ±×ÀÇ ½ÅÇÐÀû ü°è¸¦ ³ÐÀº ÁöÆò À§¿¡ Á¶Á÷ÈÇÑ´Ù. ±×·¯³ª ±×´Â Ç×»ó Àü½Â¿¡ Ãæ½ÇÇÏ¸é¼ ±×ÀÇ ½ÅÇÐÀ»
Áø¼úÇÏ°í ÀÖ´Ù.
¡ì...¿ì¸®´Â ¿ì¸®°¡ ÁÁÀº °ÍÀ» ¼±¾ðÇÏ´Â ±Ç¸®¸¦ °¡Áö°í ÀÖÁö ¾Ê´Ù. ¿ì¸®´Â ¿ì¸®ÀÇ ¸ðµç µµ±×¸¶(dogmi)µéÀÇ
±ÔÄ¢°ú ±âÁØÀ» ¼º¼¿¡¼ ÃëÇÑ´Ù. ¿ì¸®°¡ ½ÃÇèÇÏÁö ¾Ê´Â °ÍÀº ÀÌ ¼º¼ÀÇ ÁöÇâ°ú ÀÏÄ¡ÇÒ ¼ö ÀÖ´Â °ÍÀÌ´Ù.¡í
Sull¡¯anima e la
risurrezione PG XLVI, 49B
(¤¤) ±×·¹°í¸®¿ÀÀÇ ½ÅÇÐ
´Ï½ÎÀÇ ±×·¹°í¸®¿À´Â ¿ì¸®¿¡°Ô ³ªÂî¾ÈÁîÀÇ ±×·¹°í¸®¿À¿Í
±âº»ÀûÀ¸·Î ´Ù¸¥ Â÷ÀÌÁ¡À» Á¦°øÇÏÁö ¾Ê°í ÀÖ´Ù. Áï ±×¸®½ºµµ¿¡ °üÇÑ ´ãÈ´Â ÀÚÄ¡ÀûÀ¸·Î Àü°³µÇÁö ¾Ê°í ÀÖÀ¸³ª, ±¸¿ø°æ·ûÀÇ ³»¸é¿¡·Î Àü°³µÇ°í ÀÖ´Ù.
(Oratio catechetica magna, ºÐ¸íÇÏ°Ô ½ÅÇÐ, »ïÀ§ÀÏü[1Àå-4Àå]¿Í ±¸¿ø°æ·û [5Àå-40Àå], ±×¸®½ºµµ¿¡ ÀÇÇØ ÀÌ·ç¾îÁø
À°È¿Í ±¸¿ø[5Àå-32Àå], ±×¸®°í ¼º»çµéÀ» ÅëÇÑ ¼ºÈ(á¡ûù)¿¡ ´ëÇÑ °ÍÀÌ´Ù).
¡Ü »ïÀ§ ÀÏü ±³ÀÇ: ±×´Â »ïÀ§ÀÏü »ç»ó¿¡ ÀÖ¾î¼
Áß¿äÇÑ ±â¿©¸¦ ÇÏ¿´´Ù. ½ÅÀû À§°ÝµéÀÇ ½Äº°(±¸º°)Àº ±×µéÀÇ °ü°è·Î À¯ÀÏÇÏ°Ô ±¸¼ºÇÑ´Ù. - ¼º·ÉÀº ¾Æ¹öÁö¿¡°Ô¼ ¾ÆµéÀ» ÅëÇÏ¿©
ÁøÇàÇÑ´Ù.
¡Ü ±×¸®½ºµµ·Ð¿¡ ´ëÇÑ ±³ÀÇ: µÎ º»¼ºµéÀº ±×¸®½º°í ¾È¿¡¼ ¼¯¾î¼ È¥µ¿µÊÀÌ ¾øÀÌ Á¸ÀçÇÑ´Ù. ±×·¯³ª °¢°¢ÀÇ º»¼ºµéÀÇ ¼Ó¼ºµéÀº
ÂüÀ¸·Î ±×µé µÑ¿¡ ¼ÓÇÑ´Ù. (comunicatio idiomatum). ¸¶¸®¾Æ´Â Àΰ£ÀÇ ¾î¸Ó´Ï(anthropokos)°¡ ¾Æ´Ï¶ó õÁÖÀÇ
¸ðÄ£(Theotokos)ÀÌ´Ù.
±×·¯³ª ¿À¸®°Ô³×½ºÀÇ Á¦ÀÚ, ±×·¹°í¸®¿À´Â ±×ÀÇ »ç»óÀ» ±³Á¤ÇÑ´Ù. Áï ¿µÈ¥ÀÇ ¼±Àç¿Í ÀÌÁÖ ÀÌ·ÐÀ»
°ÅÀýÇÏ°í ÀÖÁö¸¸, Áö¿ÁÀÇ ¹úÀÌ ÀϽÃÀûÀ̸ç, ±×¸®°í ¿À¸®°Ô³×½º¸¦ µû¸£¸é¼ apocatastasi(½Ã´ëÀÇ Á¾¸» ¶§ ¿ìÁÖÀû ȸº¹) ¾È¿¡¼ ±¸¿ø ¿ª»ç¿¹
ÃÖ´ë °á·ÐÀ» ¹Ù¶óº¸°í ÀÖ´Ù. ¾ÇÀÇ Ã¢½ÃÀÚµµ ¿ª½Ã ȸº¹µÉ ¼ö ÀÖ´Â »ç¶÷ÀÏ °ÍÀÌ´Ù. ±×·¯³ª ÀÌ°ÍÀº ±³È¸ÀÇ ±³ÀÇ°¡ ¾Æ´Ï´Ù.
(¤§)
±×¸®½ºµµ·Ð
¾î¶°Å³ª Ưº°È÷ À°ÈµÈ ¸»¾¸ÀÇ Çü¼ºÀº ±×ÀÇ »ç»óÀÇ º¸Æí¼º ¾È¿¡¼ ±âÃÊÀû ±¸¿ø»ç½ÇÀ» ´ëÇ¥ÇÏ´Â µí ÇÑ °ÍÀÌ Âü´Ù¿î ´Ï½ÎÀÇ
±×·¹°í¸®¿ÀÀÇ ½Ã°¢ÀÌ´Ù. »ç½Ç ±×´Â °»ýÀÇ ½ÅÈÀû(ãêûùîÜ) °¡Ä¡¸¦ µ¶Æ¯ÇÏ°Ô ¼³¸íÇÏ´Â ¹æ¹ýÀ¸·Î Ưº°ÇÑ Èï¹Ì¸¦ ÀÏÀ¸Ä×´Ù. ÀÌÁ¡¿¡¼ ±×·¹°í¸®¿À´Â ±×·¸°Ô
°³º°Àû Àΰ£µé¸¸ÀÌ ¾Æ´Ï¶ó ³»Àû Àΰ£¼ºÀ» °´°üÈ ÇÏ´Â °Í ó·³ ±×¸®°í ÇöóÅæÀûÀÎ °üÁ¡¿¡ ÀÇÇØ »ý°¢ÇÏ°í ÀÖ´Ù°í ¸»ÇØ¾ß ÇÏ´Â µí ÇÏ´Ù. ´õ ³ª¾Æ°¡
°³Ã¼µéÀº Àΰ£ÀÇ ¿ìÁÖÀû »ç»óÀ¸·Î ºÎÅÍ ±¸ºÐÇÏ¿© ÀÌÇØÇÏÁö ¾Ê´Â´Ù. ±×·¯³ª ÀμºÀ» Áõ°¡½ÃÅ´ ¾øÀÌ Âü¿©Çϱ⠶§¹®¿¡, ±×´Â Àΰ£ÀÇ Ã¢Á¶¿¡ ´ëÇØ ´ÙÀ½°ú
°°ÀÌ ´Ù·ç¸é¼ Áø¼úÇÏ°í ÀÖ´Ù.¡¶°Å·èÇÑ Áø¼ú¿¡¼ ¸»Çϱ⸦ ÇÏ´À´ÔÀº Àΰ£À» âÁ¶Çϼ̰í, ºÒÈ®½ÇÇÑ Áö½Ã·Î Àΰ£Àº ¸ðµç Àηù¸¦ °¡¸£ÄÑÁø´Ù. »ç½Ç âÁ¶
¶§ ÀÌ·¯ÇÑ °úÁ¤¿¡¼ ¾Æ´ãÀÇ À̸§Àº ¸¶Ä¡ °è¼ÓµÇ´Â °ÉÀ½µé ó·³ ÁÖ¾îÁöÁö ¾Ê´Â´Ù. ±×·¯³ª âÁ¶µÈ Àΰ£Àº ÀÏ¹Ý Àΰ£ÀÇ À̸§ ó·³ °áÁ¤µÈ À̸§À»
¼ÒÀ¯ÇÏÁö ¾Ê´Â´Ù¡·.
ÀÌ·¯ÇÑ °üÁ¡¿¡¼ ¸»¾¸Àº À°ÈÇÏ¸é¼ ÀǽɾøÀÌ °³º° Àΰ£¼º¿¡ °áÇյȴÙ. ±×·¯³ª ÀÌ°ÍÀ» À§Çؼ °¢ÀÚ ¸ðµç Àηù¿¡ ¿ª½Ã
°áÇÕµÇ°í ±×¸®°í ³»Àû Àΰ£¼ºÀº ±×°ÍÀ» ½ÅÈ( ãêûù)ÇÏ¸é¼ Á¾·ù¿Í »ç»ó ¾ÈÀ¸·Î µµ´ÞÇÏ°í ÀÖ´Ù.
±×·¯³ª Àؾî¹ö¸®Áö ¸»¾Æ¾ßÇÒ °ÍÀÌ
Àִµ¥, Áï ¿ª»çÀÇ »ç°ÇÀ¸·Î¼ ½ÅÈÀÚ(ãêûùí) À°È´Â Àΰ£ÀÇ »ç»óÀÇ ½ÇÇö¿¡ ´ëÇÑ ¾î£¿ ŸÀÔÀ» ¸¸³ª°í ÀÖ´Ù. ÁË¿Í ¼èÅð°¡ µé¾î°¡°í ±×·¡¼
Á¾·ù(ðú×¾)ÀÇ ±âÃÊÀû ´ÜÀϼº¿¡µµ ºÒ±¸ÇÏ°í, ÀÌ°ÍÀº ±×¸®½ºµµ ¾È¿¡¼ ±Ã±ØÀûÀ¸·Î ÀÏÄ¡ÇؾßÇÒ ÇÊ¿ä°¡ ÀÖ´Ù. ±×·¯ÇÑ ¿Ïº®ÇÑ ÅëÀÏÀº Á×À½¿¡ ´ëÇÑ
±×¸®½ºµµÀÇ °áÁ¤ÀûÀÎ ½Â¸®ÀÇ ¼ø°£¿¡ ÀÚ¸®¸¦ ÃëÇÏ°í ÀÖ´Ù. ¿Ö³ÄÇϸé Àΰ£ÀÇ ³»ºÎ ÀÚü¿¡¼ ÀúÁö¸£´Â Á˶ó´Â ºØ±«°¡ ±Øº¹µÇ´Â °ÍÀÌ ¿©±âÀ̱⠶§¹®ÀÌ´Ù.
ÀÌ·¯ÇÑ ±æÀ» À§Çؼ ´Ü¾ðµÈ ºü½ºÄ«, Ưº°È÷ ºÎÈ°ÀÇ Á߿伺ÀÌ ¸í¹éÇÏ°Ô ³ªÅ¸³ª°í ÀÖ´Ù. ¡¶ÇÏ¿©°£ À̶§¹®¿¡ ¿ì¸® ½Ãü À§¿¡ ±¼º¹ÇÏ¸é¼ ±×¸®°í ¾àÇÏ°Ô
¹«·ÂÇØÁø Àΰ£¿¡°Ô µµ¿òÀ» ÁÖ¾úµíÀÌ ¸ðµç ¿ì¸® º»ÁúÀÇ Á×À½À¸·ÎºÎÅÍ ºÎÈ°ÀÌ ÀÖ¾úÀ» ÇÊ¿ä°¡ ÀÖ¾ú±â ¶§¹®¿¡, ±×ÀÇ Èû°ú ÇÔ²² ¸ðµç Àΰ£À» ºÎÈ°½ÃÅ°¸é¼,
°¢ÀÚÀÇ ¸ö°ú ÇÔ²² ¿ì¸® º»Áú¿¡ ºÎÈ°ÀÇ ¿ø¸®¸¦ ¼±»çÇÏ´Â ±×¸®°í Á×À» Á¶°ÇÀ» °Çµå¸®´Â Á×À½¿¡ ²Ï °¡±îÀÌ ´Ù°¡¿Í Á³´Ù. »ç½Ç ½Å¼ºÀ» ¹ÞÀº ±×ÀÇ
À°(ë¿), ºÎÈ°À» ÅëÇؼ ½Å¼º¿¡ ÇÔ²² Çö¾ç£¿´ø »ì(ë¿)Àº ´Ù¸¥ º»Áú·ÎºÎÅÍ À¯·¡µÇÁö ¾Ê¾ÒÀ¸³ª, ¿ì¸®ÀÇ Àΰ£Àû È¥ÇÕÀ¸·ÎºÎÅÍ ¿Ô´Ù. ±×¸®°í ¸¶Ä¡ ¿ì¸®
¸ö ¾È¿¡¼ Áö°¢ÇÏ´Â ±â°üµé Áß¿¡¼ ¿ÀÁ÷ ÇÑ°¡ÁöÀÇ ÀÛµ¿ÀÌ ºÎºÐ¿¡ °áÇÕµÈ ÃÑüÀûÀ¸·Î Áö°¢ÇÏ´Â °Í¿¡ ÀεµµÇ´Â °Í ó·³, ±×·¸°Ô ¸¸¾à ¸ðµç Àΰ£ º»ÁúÀÌ
¸ðµÎ¿¡ Áö³ª°¡´Â ÇÑ ºÎºÐÀÇ ºÎÈ°, »ì¾ÆÀÖ´Â À¯ÀÏÇÑ Á¸Àç¿´´ø °Í°ú °°ÀÌ...¡·
ºÎÈ°Àº ±×¸®½ºµµÀÇ Àΰ£ Á¸ÀçÀÇ ½ÅºñµéÀÇ ÃÑü·ÎºÎÅÍ
°Ý¸®µÇÁö ¾ÊÀº »ç°ÇÀÌ´Ù.
»ç¶÷µéÀÌ ÀÌÇØÇϱ⸦ »ç¹°µéÀÇ ÇÑ°¡Áö ºñ½ÁÇÑ ½Ã°¢ ¾È¿¡¼ ´Ï½ÎÀÇ ±×·¹°í¸®¿À´Â ¾ÆµéÀÇ ½Å¼º°ú ÇÔ²² °³º°Àû
Àΰ£¼ºÀÇ ±¸º° ¾È¿¡¼ °áÇÕÀÇ Çö½Ç°ú ±×¸®°í ±×¸®½ºµµÀÇ ¿Ï°áµÇ°í Çö½ÇÀû Àΰ£¼ºÀ» ´Ü¾ðÇÏ´Â ¿ä±¸¸¦ ½É¿ÀÇÏ°Ô µé¾î¾ß Çß¾ú´Ù. ±×·¸°Ô ±×´Â ½ÂõµÈ Àΰ£
(½ºÄɸ¶ Logos-anthropos)¿¡ ´ëÇؼ ¼µÑ·¯¼ ¸»ÇÏ°í ÀÖ´Ù. ¾ÆÆú¸®³ª¸®¿ì½º¿¡ °Å½½·¯¼ ±×´Â »õ·Î¿î ³íÁ¦¿¡ ´ëÇØ Ç³¿äÇÏ°Ô Çϸé¼,
±×¸®½ºµµÀÇ ¿µÈ¥ÀÇ ±³ÀǸ¦ º¸´Ù ´õ °íÁýÀÌ ¼¾ ¹æ¹ýÀ¸·Î Á¤ÇÏ°í ÀÖ´Ù. Áï ±¸¼¼ÁÖÀÇ Á×À½Àº ±×ÀÇ ¸ö°ú ¿µÈ¥ÀÇ ºÐ¸®¶ó´Â ´Ù¸¥ °ÍÀ¸·Î ÀÖÀ» ¼ö °¡
¾ø¾ú´Ù.
´ÜÀϼºÀÇ ±×ÀÇ °³³ä¿¡ °üÇؼ, °øÅëÀûÀ¸·Î communicatio idiomatumÀÇ ±³ÀÇ¿¡ ´ëÇØ Æ¯º°ÇÏ°í ºÐ¸íÇÑ Ç¥¸íÀÌ
´Ï½ÎÀÇ ±×·¹°í¸®¿À¿¡°Ô ºÎ¿©µÇ°í ÀÖ´Ù. ¸ðµç ¸é¿¡¼ ±×ÀÇ ½Ã°¢Àº È¥ÇÕ°ú º»ÁúµéÀÇ ÈÇÕ-º¯ÇüÀÇ ³ë¼±À¸·Î ¿òÁ÷ÀÌ°í ÀÖ´Ù.
³ª) ÀΰÝÀû
Á¾ÇÕ (Àΰ£ÇÐ)
¡Ü ¿µ¿øÇÑ ¿îµ¿ ¾È¿¡¼ epectasi ¶Ç´Â divenire:
Àΰ£Àº divenire(...ÀÌ µÇ´Ù.
Âü°í ÀÌ·¹³×¿À), ¿òÁ÷ÀÌ¸ç »ì¾ÆÀÖ´Â ¸ñÀû°ú ³¡ÀÌ Àִ âÁ¶¹°, ¿µ°ú »ç»ó ±×¸®°í º»ÁúÀ» ´ëÇ×Çϱâ(contro natura), Àΰ£ÀÇ ±¸¼ºÀÇ
º»Áú¿¡ µû¶ó Á×À½ÀÌ ÀÖ´Â ±×°ÍÀ» ÇâÇØ Àâ¾Æ´ç±â´Â º¯ÈÀÌ´Ù.
ÀÌ·¯ÇÑ ¸ñÀûÀÌ Àִ âÁ¶¹°Àº ÀÚÀ¯·Î¿ì¸ç, Á˸¦ Áö´Ï°í ÀÖ´Ù. ¾ÇÀº Ÿ¶ôÇÑ
¼±ÅÃÀÌ´Ù. ±× ´ÙÀ½, ÁË¿¡¼ Àΰ£Àû º»Áú Çϳª°¡ ºÎ¼Áø´Ù. Àΰ£ ½º½º·Î°¡ ±× ÀڽŠÀ§¿¡ Àú À§¿¡ ÀÖ´Â(¼ö³, ¼º, Á×À½), Á×Àº ÇǺθ·À» ¿Å±â°í
ÀÖ´Ù.
ÀÌ¿Í°°ÀÌ ±«·Î¿î ±×·¹°í¸®¿À´Â ¹«ÇÑÇÑ ¿øÀǸ¦ ÇâÇØ ´Ü´ÜÇÑ ¿©Á¤À» ½ÃÀÛÇÑ´Ù. ±×·¹°í¸®¿ÀÀÇ »ç»óÀº ¿ÀÁ÷ ±×°ÍÀ» º¸»óÇÒ ¼ö ÀÖ´Â
ºÐÀº Æ÷ÂøµÉ ¼ö ¾ø´Â ÇÏ´À´ÔÀ̽ôÙ. ÀÚ±â ÀÚ½ÅÀ¸·ÎºÎÅÍ ³ª¿À¸é¼(estasi)-±Øº¹-, ±×´Â ÇÊ»çÀûÀ¸·Î ¾Æ¸§´Ù¿òÀ» ÇâÇÑ ¿©Á¤À» °É¾î°£´Ù. ¹«ÇÑÇÑ
´Ü°èµéÀº ±×°Íµé¿¡·Î µµÂøÇϵµ·Ï Çã¶ôÇÏÁö ¾Ê´Â´Ù. ÀÚ±â ÀÚ½ÅÀ¸·ÎºÎÅÍ ³ª¿È(estasi)¿¡ ´ëÇؼ´Â, ÀڽŠ¾È¿¡·Î ¹ßÀüÀûÀ¸·Î
µÇµ¹¾Æ¿È(instasi)À̶ó´Â ³»Àû Àΰ£ ¾È¿¡ ÀÏÄ¡ÇÏ°í ÀÖ´Ù. ¼ö³µéÀÇ ¾àÅ»(ÇǺθ·)Àº ÇÏ´À´Ô²² ÇâÇÑ °æÁÖ¸¦ À§ÇÑ Á¶°ÇÀ̸ç, ÀڽŠ¾ÈÀ¸·Î ¿ª½Ã
µ¹¾Æ¿À´Â Á¶°ÇÀÌ´Ù. ¿ÜÀûÀÎ ¿ÊÀ» ´Ù½Ã °¥¾ÆÀÔ´Â °Í¿¡¼ ÀڽŠ¾È¿¡ ÀÖ´Â À̹ÌÁö, ¡ìÀÚÀ¯·Ó°í »ì¾ÆÀִ dz°æ°ú ½Ã¼±¡íÀ» ´Ù½Ã ¹ß°ßÇÒ ÇÊ¿ä°¡ ÀÖ´Ù.
¡Ü °»ýÀÇ ÀÀ´ä: »õ âÁ¶
Àΰ£ÀÇ ¿©Á¤, ±×ÀÇ ´ÞÀ½ÁúÀº Çس¾ ¼ö ¾ø´Ù. Áï ¡ì¸ð·¡¾ð´öÀº ¹Ù¶óº¸°í, ¾ÕÀ¸·Î ¿À¸£´Â ÀÚ¿¡
µû¶ó¼ °è¼ÓÇؼ ¹«³ÊÁø´Ù¡í(Vita di Mose, PG 405C). ±×·¯³ª ¸ðµç Áø¸® ¾È¿¡¼ °»ýÀº »õ·Î¿î âÁ¶ÀÌ´Ù. »õ âÁ¶, °»ýÀ» ÅëÇؼ
ÇÏ´À´ÔÀº ÇöÁ¸ÀÌ µÇ½Å´Ù. Àΰ£ÀÇ °ÉÀ½µéÀº ±×¸®½ºµµÀ̽Š¹ÙÀ§ À§¿¡¼ Æ°Æ°ÇØ Áø´Ù. ÀÌÁ¦ ½Å¾ÓÀ» ÅëÇؼ Àΰ£Àº ¹ÙÀ§ À§¿¡ Àß ¾ÈÁ¤ÀÌ µÈ´Ù. Áï
¸ð¼øÀûÀ¸·Î ±×ÀÇ ´ÞÀ½Áú(¿îµ¿)°ú ±×ÀÇ ¾ÈÁ¤¼ºÀº µ¿ÀÏÇÑ °ÍÀÌ´Ù(Vita di Mose - PG 405BC).
âÁ¶¹°ÀÌ »óó¸¦
ÀÔ¾úÀ¸¸ç, ±×·¡¼ °³¹æµÇ¾ú°í, ¿ÏÀüÈ÷ ¿·ÈÁö¸¸, ÇÏ´À´Ô²²¼´Â »ç¶û¿¡ ÀÇÇØ »óó¹Þ°í, ÇÏ´À´Ô²² ºñ·Î¼ ¿¸°, Àΰ£ÀÇ ¸¶À½ ¾È¿¡ ½É¿ÀÇÏ°Ô ³¢¾îµé¾î
¼±¹ßµÈ È»ì·Î¼ ´ç½ÅÀÇ ¾ÆµéÀ» ÆÄ°ßÇÏ¿´´Ù. »ý¸íÀÌ ÀÌ·¯ÇÑ Ã¢Á¶¹° ¾ÈÀ¸·Î ħÀÔÇÏ¿©, ¸»¾¸ÀÌ ÇöÁ¸ÇÑ´Ù. ±×ÀÇ ¼ö³À» ¹þ¾î ¹ö¸®´Â °Í°ú ÇÔ²², Àΰ£Àº
ÀÌÁ¦ ±×¸®½ºµµ, »õ âÁ¶, »õ Àΰ£À» ´Ù½Ã ÀԴ´Ù.
Àΰ£Àº ÀڽŠ¾ÈÀ¸·Î ¼ºÀåÇÏ¸ç ¹ßÀüÀûÀ¸·Î µé¾î°¡¸é¼, ÇöÀçÀÇ Á¡ÁøÀû ÀǽÄÀ»
ÃëÇÏ°í ÀÖ´Ù(¿©±â¿¡ ´Ï½ÎÀÎÀÇ ¸ðµç ½Åºñ½ÅÇÐÀÌ ¼ÀÖ´Ù).
ÀÌ·¯ÇÑ µû¿À¸£´Â °¥ÁõÀÌ Ç×»ó ÃæÁ·½ÃŲ´Ù. ÇÏ´À´Ô-»ïÀ§ÀÏüÀÇ °°Àº »îÀÌ ÃÖ°íÀÇ
°í¿äÇÔÀÎ »ç¶ûÀÇ ¿îµ¿À¸·Î¼ ±×¸®½ºµµ¿¡ ÀÇÇØ Ç×»ó °è½ÃµÇ¾ú´Ù. Ç×»ó ¸ñ¸¶¸£°í Ç×»ó ¸¸Á·ÇÑ, ÇÏ´À´Ô²² ÇâÇÑ ±×ÀÇ ´ÞÀ½Áú ¾È¿¡¼ ±×³à ¾ÈÀ¸·Î ¿À½Ã´Â
¼ö¶ôÇϽô ÀÌ·¯ÇÑ ÇÏ´À´Ô, ¿µÈ¥Àº ½¬ÀÓ¾øÀÌ Àڱ⠴ɷÂÀ» ¼ºÀåÇÑ´Ù°í º¸¸ç ±×¸®°í Àڱ⠽º½º·Î ¿Ïº®ÇÔÀ» Çü¼ºÇÏ´Â ±×ÀÇ ¿îµ¿°ú ±×ÀÇ ¿øÀÇ ±×¸®°í ±×ÀÇ
Á¤·Ä ¾ÈÀ¸·Î ÇÏ´À´ÔÀÇ °í¿äÇÔÀ» Åë±³ÇÑ´Ù.
¸¸ÀÏ ÇÏ´À´Ô²²¼ ´ç½ÅÀÇ ¾ÆµéÀÇ °»ýÀ» ÅëÇÏ¿© º¯ÈµÇµµ·Ï ¸ðµç Àΰ£¿¡°Ô ½Å¾Ó°ú ¼¼·Ê¸¦
ÅëÇÏ¿©, ±×¸®°í °¢°¢ÀÇ ¼¼·ÊÀÇ Çö½Çȸ¦ ÅëÇؼ »õ âÁ¶¹°À» ±×·¸°Ô ¼±¹°ÇÑ´Ù¸é, Àΰ£µµ ¿ª½Ã ¸ðµç Àΰ£Àû º»Áú¿¡°Ô ±³È¸ÀÎ ±×ÀÇ ´ÜÀϼºÀ»
Àç¹ß°ßÇϵµ·Ï ¼±¹°ÇÑ´Ù.
´Ù) ½Åºñ½ÅÇÐ ¾îÈÖ¿¡ ´ëÇÑ ¸î°¡Áö ³ëÆ®
Parres a: ÀÌ ¿ë¾î´Â ½Å¾à¼º¼¿¡¼ ÀÚÁÖ ³ªÅ¸³´Ù.
Àǹ̴ ÇÏ´À´Ô²² ÀÚÀ¯·Ó°í ½Å·ÚÀûÀÎ Á¢±ÙÀÌ´Ù(Âü°í ¿¡Æä 3, 12; 1¿äÇÑ 2, 28). ±×·¹°í¸®¿À´Â ÀÌ·¯ÇÑ ÃÑüÀûÀÎ ½Å·Ú ¾È¿¡¼ ¾ÈÁ¤ÀûÀ¸·Î ´Ù½Ã
µÎ´Â ¼¼·ÊÀÇ ±â´É À§¿¡ ¿äûÇÑ´Ù.
´ç½Å ÀÔÀÇ ÀÔ¸ÂÃãÀ¸·Î ³ª¿¡°Ô ÀÔ ¸ÂÃß¾î ÁֽÿÀ(cant. 1, 2).
¿µÈ¥Àº ºûÀÇ
¿øõ¿¡·Î ÀÚ½ÅÀÇ ÀÔÀ» ´Ù°¡°¡µµ·Ï ¿øÇÑ´Ù. Áï ±×°ÍÀº ¼¼·ÊÀÇ ¼º»çÀû ÀÔ¸ÂÃãÀÌ´Ù(Á¶¸í). µ¿Á¤ÀÇ ¿µÈ¥Àº ¿µÀû »îÀÇ ¿øõ¿¡¼ °¥ÁõÀ» ÇؼÒÇϱ⸦
¿øÇÑ´Ù.
ÀÔ¸ÂÃãÀº ±×¸®½ºµµ¿Í ÀÏÄ¡À̸ç, ¿µÈ¥(anima) ¾È¿¡ ´ç½ÅÀÇ ¿µÀ» È帣°Ô ÇÏ´Â °ÍÀÌ´Ù. ±×·¯³ª ù Àå¼ÒÀÎ Àΰ£ ¾È¿¡¼
ÀÌ·¯ÇÑ ÀÌÀ¯´Â ÀÔ¸ÂÃãÀÌ Àΰ£¼º¿¡ ¸»¾¸(Logos)ÀÇ °áÇÕÀ̱⠶§¹®ÀÌ´Ù (°»ý). ¾Æ¸¶µµ ¼º º£¸£³ª¸£µµÀÇ °æÀÌÀûÀÎ ¸ðµç °·ÐÀ» ´Ù½Ã ³¶µ¶ÇÒ ÇÊ¿ä°¡
ÀÖÀ» °ÍÀÌ´Ù(Sermone II sul Cantico dei cantici).
¡ìÀÔ¸ÂÃß´Â ÀÔÀº ¿ì¸® »ìÀ» ÃëÇϽŠ¸»¾¸À̽ôÙ.
ÀÔ¸ÂÃãµÈ ÀÔ¼úµé, ÀÌ »ìÀÌ ½ÂÁøµÈ´Ù¡í. S. Bernardo, Sermone II sul Cantico dei cantici, 3
sobria ebbrezza: ÀÌ Ç¥ÇöÀº öÇÐÀÚ Çʷп¡ ÀÇÇØ ÃëÇØÁø °ÍÀÌ´Ù. ÇÊ·ÐÀº ¿µÀÇ ¼±¹°, Âü ÁöÇýÀÎ sobria
ebbrezza¸¦ À̹æÀû ÁöÇý¿Í ebbrezza dionisiacaÀÇ ½Åºñµé¿¡ ´ëÇØ ¹Ý´ëÇÏ°í ÀÖ´Ù.
¡ìÀÌ ebbrezza´Â Áö»óÀûÀÎ
°Í¿¡¼ ½Å¼ºÀûÀÎ °Í¿¡·Î estasi¸¦ »ý»êÇÑ´Ù¡í Omelia V sul Cantico - PG XLIV, 873B
¡ì±× °ÍÀº ¿µÀ»
Áö³ª°¡´Â °Í¿¡¼ ¿µ¿øÇÑ °Íµé¿¡·Î ÀεµÇÑ´Ù¡í.
Omel. V sull¡¯Ecclesiaste - PG XLIV,
692C
sonno che vigilia: ±ú¾îÀÖ°í, ±ú¿ìÄ¡´Â ÈÞ½Ä: ¡ì¿¹, ¹Ý´ëÀÚµéÀÇ Àü·Ê¾ø°í ¸ð¼øÀûÀÎ ´ÜÀϼº°ú È¥µ¿ÀÌ ÀÖ´Ù.
"³ª´Â ÀáÀ̵é¾úÁö¸¸, ³ªÀÇ ¸¶À½Àº ±ú¾îÀÖ´Ù.."(Cant. 5,2)... ÈÞ½ÄÀº ¸öÀÇ Á¶½ÉÀ» ¸ØÃß°Ô ÇÏ°í... ¿µÀº ÀÚ±â ÀڽŰú ÇÔ°Ô¸¸ÀÌ
»ì¾ÆÀÖÀ¸¸ç, ¸öÀº ¸¶Ä¡ ¹«±â·ÂÇØ º¸À̸ç, ¸¶Ä¡ È޽İú ³ªÅÂÀÇ Á¾·ù·Î ó·³... ±×¸®°í ¸¶À½ÀÇ È°µ¿Àº ¸ðµç ¼ø¼öÇÔÀ¸·Î ¼ö·ÃµÈ´Ù.
¸ðµç
°¨°¢ÀûÀÎ ±â»Ý¿¡ Àáµç, ¿µÈ¥(anima)Àº ½ÅÀûÀÎ ¹ã»ù ¾È¿¡¼ ÇÏ´À´ÔÀÇ Çö½Ã¸¦ ¹Þ¾ÆµéÀδÙ. ¿ì¸®´Â ¿µÈ¥ÀÇ ¹ã»ùÀ» ÀÌ·¯ÇÑ È޽İú ÇÔ°Ô ½ÇÇöÇϸé¼
ÇÕ´çÇÔµéÀ» ÁÙ ¼ö ÀÖ´Ù.¡í
Omel. XL sul Canto - PG XLIV, 993QCD
ÀÌ °ÍÀº ¸ðµç ¼ö³°ú ¿µÈ¥ÀÇ
±ú¾îÀÖ½¿ÀÇ ÈÞ½ÄÀÎ estasi¿Í °í¿äÇÔ ±×¸®°í Çì½ÃÄ«Áò(Hesychasm. Á¤ÀûÁÖÀÇ)¿¡ ´ëÇÑ ÀÚüÀû Ç¥ÇöÀÌ´Ù.
ferita
d¡¯amore: »ç¶ûÀÇ »óó: ´Ù½ÃÇÑ ¹ø ¿ì¸®´Â °»ýÀÇ ½ÅºñµéÀÇ ÀáÀçÀûÀÎ °½Å(˽ãê) ¾Õ¿¡ óÇØÀÖ´Ù. ÇÏ´À´ÔÀº »ç¶ûÀ̽ôÙ. ±×¸®°í ÇÏ´À´ÔÀº
¼±¹ßµÈ È»ì, ´ç½ÅÀÇ µ¶»ýÀÚ¸¦ ½ð ½ÅÀûÀÎ ±Ã¼ú°¡ÀÌ´Ù.
¡ì»ý¸íÀÌ ¿¸®¸é¼ ³»ÀûÀ¸·Î ÀÔÀå(ìýíÞ)Çϸé¼, ¸¶Ä¡ ¹®°ú ±æ(ÅëÇà) ó·³
»óó·ÎºÎÅÍ ¸¸µé¾îÁø °íÅëÀ» ÅëÇÑ, ¿À ¾Æ¸§´Ù¿î Âü»ó°ú ´ÞÄÞÇÑ »óó¿©! ¿Ö³ÄÇÏ¸é ¿µÈ¥(anima)Àº »ç¶ûÀÇ »óó·ÎºÎÅÍ Á¢ÃËµÇ¾î ´À³¢±â ¶§¹®ÀÌÀÚ
¸¶ÀÚ, Âü»óÀº Áï½Ã ±â»ÝÀ¸·Î º¯ÇüµÈ´Ù.¡í Omel. IV, I sul Cantico - PG XLIV, 852B
ÀÌ ¸»¾¸µéÀº ÁÖ´ÔÀÇ
¸»¾¸µéÀÇ ÁÖ¼®ÀÌ´Ù: ¡ì³ª¿Í ³ªÀÇ ¾Æ¹öÁö´Â ¿ÀÁ÷ ÇϳªÀ̽ôÙ. ±×¸®°í ¿ì¸®°¡ º¼ °ÍÀÌ´Ù. ±×¸®°í ±× ¾È¿¡¼ ÀúÁÖÇÒ °ÍÀÌ´Ù¡í(¿äÇÑ 14, 23).
´Ù¸¥ ÅؽºÆ®´Â ¿ì¸®¿¡°Ô ÀÌ·¯ÇÑ »óó¸¦ °íÃÄÁֽô ½É¿ÀÇÑ Á¤È¿¡ ´ëÇØ ¸»¾¸ÇϽŴÙ. ±×¸®°í estasi¿Í ¿µÈ¥(anima)ÀÇ »óó¿¡ ´ëÇÑ ´Ù¸¥
º»¹®µé, Áï ÇÏ´À´Ô ¸»¾¸¿¡¼ ÀÚ½ÅÀÇ ¹Û¿¡ ÃⱸÀÌ´Ù:
ÀÌ°ÍÀº ¾Æºô¶óÀÇ ´ë µ¥·¹»çÀÇ °ÝÇÑ °íÅë¿¡ ´ëÇÑ Âü ÀǹÌÀÏ °ÍÀÌ´Ù. ±×¸®°í ¿ª½Ã
±×·¯ÇÑ °ÍÀº ½ÊÀÚ°¡ÀÇ ¼º ¿äÇÑÀÇ ¸»¾¸ÀÇ ÀǹÌÀÏ ¼ö ÀÖ´Ù.
¡ì³» ¸¶À½¿¡ »óó¸¦ ÁÖ°í³ ÈÄ, ¿Ö ³Ê´Â ±×°ÍÀ» Ä¡·áÇÏÁö ¾Ê´Â°¡? ¡í
S. Giovanni Della croce, Cantico spirituale, strofa IX
(¶ó) °á ·Ð
´Ï½ÎÀÇ
±×·¹°í¸®¿À´Â ½Åºñ½ÅÇÐÀû »ç»ó°¡ÀÌ´Ù. ±×¿¡ ´ëÇؼ dzºÎÇÏ°í ¸¹Àº ½ÅÇÐÀûÀÎ ¸éÀ» ¿¬±¸ÇÏ°Ô Çϱ⠶§¹®ÀÌ´Ù. ±×´Â öÇÐÀÚÀÌ¸é¼ µ¿½Ã¿¡ ½ÅÇÐÀÚÀÌ°í,
½ÃÀÎÀÌ¸ç ½Åºñ°¡ÀÌ´Ù. ±×·¯³ª ±×ÀÇ »ç»óÀÇ Âü ±â¿ø¼ºÀº Á¤È®ÇÏ°Ô ±×°¡ ¹«¾ùÀ̵çÁö Á¾ÇÕÇϴ õÀ缺 ¾È¿¡ ¼ ÀÖ´Ù. ±×·¹°í¸®¿À´Â ÀÚ½ÅÀÇ ÇüÁ¦
¹Ù½Ç¸®¿À¸¦ ¡ìÀÚ½ÅÀÇ ½º½Â ±×¸®°í ¿ìÁÖÀÇ °æÀÌÇÔÀ¸·Î¼¡í »ý°¢ÇÏ¿´´Ù.
±×ÀÇ ½Åºñ½ÅÇÐÀº Ç×»ó ±× ¹æÇâÀÌ ¸ðµÎ ±³ÀÇÀûÀ¸·Î ÁøÇàµÇ°í ÀÖ´Ù.
Áï ±×¸®½ºµµ Áß½ÉÀûÀÌ¸é¼ ¼º»çÀûÀÌ´Ù. ±×ÀÇ ½Ã´Â ¸»¾¸ÀÇ ¿¹¼ú°¡ÀÎ ³ªÁö¾ÈÁîÀÇ ±×·¹°í¸®¿À°¡ ¾´ ÀÚÀ²¼º°ú ¸Å·ÂÀÌ ¾ø´Â ½Ã¿Í´Â ´Ù¸£´Ù. ÀÚÁÖ ´Ï½ÎÀÇ
±×·¹°í¸®¿À´Â ±×ÀÇ ½Ã°¡ ¾îµÓ°í È¥¶õ½º·¯¿î ½ºÅ¸ÀÏÀ̶ó°í ¿©°ÜÁø´Ù. ±×·¯³ª ÀÌ·¯ÇÑ ¾Ö¸ÅÇÔ°ú ³ªÇØÇÔÀº ±×ÀÇ »ç»óÀÇ ½É¿ÀÇÔÀÇ
°á°úÀÌ´Ù.
±×·¹°í¸®¿À´Â ±×¸®½ºµµ±³ ½Ã´ë¿¡ ÀÖ¾î¼ ÃÖ°í ±íÀÌ°¡ ÀÖ´Â ±×¸®½º ÂûÇÐÀÚÀÌ´Ù. ±×´Â ÀÚ½ÅÀÇ »ç»ó¿¡ ´ëÇÑ ºñ±³ÇÒ ¼ö ¾ø´Â
À§´ëÇÑ ½ÃÀÎÀÌ´Ù! ¡ì±×ÀÇ »ç»óÀÇ ºÐ¸íÇÔÀº ³»ÀûÀ¸·Î Á¶¸íµÇ°í, ÇϳªÀÇ ½Åºñ½ÅÇÐÀû »îÀÌ µÈ´Ù¡í. ±×·¹°í¸®¿ÀÀÇ ½Åºñ½ÅÇÐÀû ÀÛÇ°Àº ÀΰÝÀû °æÇèÀÇ
¹ÝÇâÀÌ´Ù. ±×¸®°í ±×·¹°í¸®¿À´Â ½Åºñ½ÅÇÐÀÇ Âü â½ÃÀÚÀÌ´Ù. ÀÌÁ¡Àº ºÐ¸íÈ÷ ¿À¸®°Ô³×½º¿¡°Ô ´Þ·ÁÀÖ´Ù. ±×·¯³ª ¿¸Å´Â ±Ùº»À¸·Î ÀÌ¹Ì ³»¿ë¿¡ µé¾î
ÀÖÀ½¿¡µµ ºÒ±¸ÇÏ°í, öÇÐÀÚ ±×·¹°í¸®¿À´Â Ç×»ó ¿¹±âÄ¡ ¾Ê°í »õ·Î¿î °ÍÀ¸·Î Ç×»ó µå·¯³ª°í, ¸ðµç õÀç ÀÛ°¡µéÀº ±×·¹°í¸®¿ÀÀÇ ¿øõÀÇ ¿µÇâÀ» ÀÛ°Ô
Ãà¼ÒÇÒ ¼ö ¾ø´Ù.
±×·¹°í¸®¿À´Â ¹Ù½Ç¸®¿À¿Í °°ÀÌ ¾Ê¾Ò´Ù. ±×´Â ÇൿÇÏ´Â »ç¶÷ÀÌ°í ¶Ç´Â ÇàÁ¤°ü¸®ÀÚ¿´´Ù. ¹Ù½Ç¸®¿À´Â ÀÚ½ÅÀÇ ºÒ¸¸Á·ÇÑ °ÍÀ»
°øÈÆÀ¸·Î ÀüÇô ¼û±âÁö ¾Ê¾Ò´Ù. ±×¸®°í ¹Ù½Ç¸®¿À´Â ¿©·¯¹ø ±×ÀÇ ÇüÁ¦ÀÇ ¼ÖÁ÷ ´ã¹éÇÔ°ú ¹«´É·ÂÀ» ÇÑźÇÏ¿´´Ù. ±×·¯³ª ¹Ù½Ç¸®¿À´Â ±×ÀÇ µ¿»ý¿¡°Ô
¼öµµ»ýÈ°ÀÇ ¼±¾ð¼¸¦ ¾µ °ÍÀ» ¿äûÇÏ¿´´Ù. (-Trattato sulla Verginit -). ´Ï½ÎÀÇ ±×·¹°í¸®¿À(È¥ÀÎÇÏ¿´½¿)´Â ¿ª¼³ÀûÀ¸·Î
¼öµµÀÚµéÀÇ ¿µ¼º ¾È¾ÖÀÚ¿´´Ù. ¹Ù½Ç¸®¿À°¡ µ¹¾Æ°¡½Å ÈÄ¿¡, ±×·¹°í¸®¿À´Â ÇüÁ¦ÀÇ ÀÛÇ°À» ¿Ï¼ºÇÏ´Â ¸¶À½À» ¸Ô¾ú°í, ¼öµµ¿ø Á¶Á÷ ¾È¿¡¼ ¿µ¼ºÀû ½Ã°¢ ¸¸Å
½ÅÇÐÀû ½Ã°¢À¸·Î ÁøÇàÇÏ¿´´Ù.
ÀÛ¼ºÀÚ °û½Â·æ